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 보호법」의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함)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개인의 신용정보를 포함하며 이하 동일)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수집 아이콘

    1. 이름
    2. 휴대폰번호
    3. 계좌번호
    4. 금융거래정보
  • 주민등록번호 수집

    주민등록번호 수집 아이콘

    1. 실명확인 목적
  • 제3자 제공

    제3자 제공 아이콘

    1. 본인확인 목적
      : 본인확인서비스 제공기관
    2. 휴면예금 조회·지급 목적 등
      : 서민금융진흥원
  • 고충처리부서

    고충처리부서 아이콘

    1. 금융정보업무부 어카운트인포팀
      · Tel : 02-531-1721~5
      · Fax : 02-531-3613
      · Mail : accountinfo@kftc.or.kr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계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1. 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계좌통합조회, 잔고이전·해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계좌해지 결과 제공을 위한 잔고이전·해지신청내역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2. 나.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계좌 조회 정보,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처리결과 제공을 위한 처리내역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3. 다. 내 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

      투자성향 조회 정보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4. 라.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카드정보조회, 포인트조회서비스, 포인트 현금화서비스,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휴면카드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위임동의 내역 관리

      포인트 현금화 신청내역 제공을 위한 포인트 현금화신청내역 관리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처리내역 관리

      휴면카드 관리 결과 제공을 위한 처리내역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5. 마.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보험가입·대출정보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위임동의 내역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6. 바.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계좌자동이체 및 카드자동납부

      자동이체 조회, 해지, 변경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자동이체 해지·변경 결과 제공을 위한 자동이체 해지·변경신청내역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7. 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서비스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지급신청 결과 제공을 위한 지급신청 내역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8. 아.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서비스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결과 제공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처리

  2. 2.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의사 확인

    모바일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및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회원자격 유지·관리 및 서비스 관련 공지

  3. 3. 자동이체통합관리 이용기관서비스 제공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다운로드 서비스 및 자동납부 동의자료 보관실태 점검 업무 제공을 위한 회원가입 승인 및 회원 관리

    서비스 관련 공지 및 업무 연락·통지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구분, 처리 항목, 처리의 법적근거로 구성된 표
    구분 처리 항목 법적근거
    공통사항

    실명번호(주민등록번호)

    법률주1)

    거래은행 본인확인정보(휴대폰번호, 실명번호, 금융회사 코드) 또는 통신사 본인확인정보(성명, 휴대폰번호, 통신사,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CI/DI)

    정보주체 동의주2)
    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계좌정보(계좌번호, 금융회사명, 상품명(계좌명), 개설일, 최종거래일, 잔고, 만기일, 회차)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자정보(CI, 이메일주소)

    계약이행(간접수집)주4)
    나.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계좌정보(금융회사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상품명(계좌명), 개설일, 최종거래일, 계좌잔고유무, 만기일, 회차)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지급정지 및 해제 신청정보(신청기관, 신청지점, 신청사유, 신청일시, 처리결과)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다. 내 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

    투자성향정보(계좌번호, 금융회사명, 투자성향 진단정보 및 진단일·만료일)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라.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카드정보(카드이용한도, 카드명, 카드번호, 카드구분, 카드종류, 휴면여부,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포인트정보, 계좌번호, 금융회사명, 카드발급일)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위임자 식별정보(성명, 전화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카드포인트 현금화 신청정보(은행명, 계좌번호, 현금화 신청 포인트)

    카드 분실 일괄신고 신청정보(카드사코드, 성명, 전화번호, 금융사기 피해 구분코드)

    휴면카드 관리 신청정보(성명, 신용카드사 코드, 회원 금융회사 코드, 해지/해제 요청 총 건수, 카드번호, 카드구분)

    계약이행주5)
    마.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위임자 식별정보(성명, 전화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보험정보(금융회사명, 상품명, 계약상태, 보장시작일, 보장종료일, 계약자, 피보험자, 1회보험료, 납입주기)

    대출정보(금융회사명, 대출종류, 대출내역, 발생일자, 대출금액)

    계약이행주6)
    바.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자동이체·자동납부정보(계좌번호 또는 카드번호, 금액)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서비스

    휴면예금정보(출연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소멸시효 완성일,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일, 출연금액, 이자, 세액)

    휴면보험금정보(보험종류, 보험상품명, 보험수익자명, 보험수익자 실명번호, 피보험자명, 피보험자 실명번호, 계약일자, 보험기간, 보험납입기간, 보험납입주기)

    계약이행(간접수집)주7)

    지급신청정보(금융기관명, 계좌번호)

    처리위탁(금융회사)주3)
    아.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서비스

    퇴직연금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퇴직연금사업자명, 기준일자(퇴직연금사업자가 미청구퇴직연금 정보 파일을 작성한 일자), 퇴직연금제도유형, 계좌·증권번호, 단체명(사용자명), 평가금액, 미청구 적립금 유형, 처리 담당자 연락처, 관리점명)

    처리위탁(퇴직연금사업자)주8)

    주1) 금융실명법 제3조 제1항,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37조의2 제4항 및 처리위탁(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 또는 신용정보법 제38조 제1항 및 동 법 시행령 제33조 제1항에 따른 열람요구 대리 또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제43조 제8호 및 처리위탁(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

    주2)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주체 동의에 의거 수집 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주체의 제공 동의에 의거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수집

    주3) 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에 따른 처리위탁(정보주체의 요청을 위탁자(금융회사)에게 전송 및 처리)

    주4) 신용정보법 제32조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제공 동의에 의거 오픈뱅킹 이용기관으로부터 수집

    주5)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계약이행(신용정보법 제38조에 따른 열람요구 등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를 위한 대리인으로서 위임받은 업무 수행을 위해 여신금융협회와 정보 송·수신)

    주6)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계약이행(신용정보법 제38조에 따른 열람요구 등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를 위한 대리인으로서 위임받은 업무 수행을 위해 한국신용정보원과 정보 송·수신)

    주7)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계약 이행(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제43조 및 동법 시행령 제40조 제6호에 의거 정보주체의 조회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과 정보 송·수신)

    주8) 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에 따른 처리위탁(정보주체의 요청을 위탁자(퇴직연금사업자)에게 전송 및 처리)

  2. 2.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처리 항목, 처리의 법적근거로 구성된 표
    처리 항목 처리의 법적근거

    실명번호(주민등록번호)

    법률주1)

    거래은행 본인확인정보(휴대폰번호, 실명번호, 금융회사 코드) 또는 통신사 본인확인정보(성명, 휴대폰번호, 통신사,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CI/DI)

    정보주체 동의주2)

    식별정보(CI, CI해쉬값), 기기정보(휴대폰 OS, 모델번호, 앱 버전정보, 기기고유ID(인증수단으로 바이오인증 사용 시에만 해당))

    계약 이행주3)

    주1) 금융실명법 제3조 제1항,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37조의2 제4항 및 처리위탁(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
    또는 신용정보법 제38조 제1항 및 동 법 시행령 제33조 제1항에 따른 열람요구 대리
    또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제43조 제8호 및 처리위탁(신용정보법 제17조 제1항)

    주2)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주체 동의에 의거 수집
    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주체의 제공 동의에 의거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수집

    주3)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계약 이행

  3. 3. 자동이체 통합관리 이용기관 서비스

    처리 항목, 처리의 법적근거로 구성된 표
    처리 항목 처리의 법적근거

    이용기관 업무 담당자정보(성명, 소속/직위, 연락처, 이메일, 휴대폰번호)

    계약이행주1)

    주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계약이행

  4.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OS버전, 웹브라우저버전, 기기정보,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제3조(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2.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보존하며, 각 서비스별 민원처리를 위해 수집한 개인정보는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까지

      보존근거, 내용, 보유기간으로 구성된 표
      보존근거 내용 보유기간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서명법 제15조 및 인증업무준칙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

      10년
      신용정보법 제20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

      3년
    2.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1. 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계좌통합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잔고이전·해지 처리내역 : 잔고이전·해지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2. 나.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계좌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지급정지 및 해제 처리내역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3. 다. 내 투자성향 한눈에

        투자성향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4. 라.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카드정보, 포인트정보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포인트 현금화 신청 처리내역 : 현금화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카드 분실 일괄신고 신청내역 : 분실신고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휴면카드 관리 신청내역 : 카드해지·계속이용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위임내역 : 위임일로부터 1년까지 보유

      5. 마.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금융정보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위임내역 : 위임일로부터 1년까지 보유

      6. 바.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자동이체·자동납부정보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자동이체 해지시점까지 보유

        자동이체 해지·변경 처리내역 : 자동이체 해지·변경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7. 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서비스

        휴면예금·휴먼보험금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지급신청 처리내역 : 지급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8. 아.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서비스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결과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미청구 퇴직연금 정보 파일 : 파일별 서버 저장일로부터 5년 간 보유

        ※ 단, 퇴직연금사업자의 정당한 파기 및 처리 중단 요청 또는 퇴직연금사업자와 계약을 해지할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

    3. 2.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1. 회원정보 : 회원 탈퇴 시까지(단,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수집한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여부 정보는 본인확인 완료 후 즉시 삭제)

        바이오인증 이용 회원의 기기정보 : 바이오인증 해지 후 5년 또는 서비스 미사용 기간 5년 경과 시점까지 보유

        ※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은 이용약관에 따라 탈퇴 처리됩니다.

    4. 3. 자동이체 통합관리 이용기관 서비스
      1. 이용기관 업무담당자 정보 : 담당자 변경 시 또는 서비스 이용해지 시부터 5년까지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다만,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저장위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이와 같이 보존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보존근거는 제4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파일에 대하여 소관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파기정책을 수립하고, 파기시점이 도래한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파기합니다.

      웹사이트 회원 탈퇴 시,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관리책임자의 확인을 거쳐 지체 없이 파기

    2. 2. 파기방법 :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파일의 형태에 따라 파기방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일부 파기 시 : 해당 개인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감독

      전체 파기 시 :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 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일부 파기 시 : 해당 개인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 :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6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제18조 및 「신용정보법」제32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②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법적 근거로 구성된 표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제공 근거
    이동통신사 (SKT, KT, LGU+, MVNO)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휴대폰번호, 통신사 이동통신사에서 보유중인 정보로 별도의 보유기간 없음 정보주체 동의주1)
    (주)한국모바일인증 거래내역에 한해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200일 보관 후 삭제 정보주체 동의주1)
    ㈜씽크에이티 휴대폰번호, 통신사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3년 보관 후 영구삭제 정보주체 동의주1)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제공 주민등록번호, 성명, 휴대폰번호, 지급 금융기관, 지급 계좌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 보관 후 영구 삭제 정보주체 동의, 법률주2)
    잔고이전(기부)에 따른 기부 영수증 발급 및 소득공제 지원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기부금액, 기부일시, 거래은행 코드 이용 목적 달성일로부터 5년간 보관 후 영구삭제 정보주체 동의, 법률주3)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증권사 계좌해지서비스 관련 민원응대 및 고객 앞 정보제공주4) 휴대폰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 보관 후 영구 삭제 정보주체 동의주1)
    비대면채널 계좌조회서비스 이용기관(핀테크기업) 오픈뱅킹서비스 계좌등록을 위한 계좌통합조회 결과 제공 은행권 및 제2금융권 계좌통합조회 결과(계좌정보)주5)

    오픈뱅킹서비스 미등록 정보 : 즉시 삭제

    오픈뱅킹서비스 등록 계좌정보 : 등록 해지시까지

    정보주체 동의주1)

    주1)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주체의 동의 제공

    주2)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제58조에 의거 처리

    주3) 법인세법 시행령 제155조의2에 의거 처리

    주4) 증권사의 금융투자업규정 제4-37조 제2항에 따른 의무 준수를 위한 제공

    주5) 기관명, 지점명, 계좌상태, 계좌번호, 상품명, 개설일, 만기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3. ③ 다만, 금융결제원은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금융결제원 메인홈페이지(www.kftc.or.kr)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제6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추가적 이용·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2.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1. 1.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3.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3. ③ 향후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의 판단기준 및 이용·제공하는 세부 내용을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8조(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 업무 내용,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으로 구성된 표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나이스평가정보(주) 모바일에서의 이용자 본인확인(CI조회) 주민등록번호*

    나이스평가정보(주)는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3에 따른 본인확인기관으로, 동 법 제23조의2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처리 가능

  2. ②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수탁자가 당원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당원의 동의를 받고 있으며, 재수탁자 및 재수탁하는 업무의 내용은 수탁자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국외 수집 및 이전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국외에서 수집하거나 국외로 이전(제공, 처리위탁, 보관)하지 않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정기적 교육, 실태점검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침입방지용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및 운영, 내부통제용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및 중요 개인정보의 암호화 저장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제11조(민감정보의 공개 가능성 등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정보주체의 민감정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제12조(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가명정보를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②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금융결제원 메인홈페이지(www.kftc.or.kr)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2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13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웹사이트 이용자(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2. ② 이용자는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이용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등 설정 방법(예시)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2.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등 설정 방법(예시)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제1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금융결제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 요구권
    2.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3. 3. 개인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4. 4.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
    5. 5.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
  2. ②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금융결제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1. ▶ 권리 행사 요구 처리절차

      열람 요구 : 열람 요구서 제출 → 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개인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열람결정 통지(또는 열람거부 통지) → 열람

      열람 외 요구 :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관련 요구서 제출 → 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제한사항 확인 → 처리결과 통지

    2. 권리 행사 요구 관련서식(요구서, 위임장) 다운로드
  3. ※ 한편, 홈페이지 등에서 정보주체 동의를 받아 금융결제원이 수집·이용하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는 정보주체가 언제든지 ‘회원정보 관리’ 메뉴를 통해 자신의 개인정보를 직접 조회·수정하실 수 있으며, ‘회원탈퇴’를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
  4. ③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5. ④ 금융결제원에 대한 권리 행사는 제15조에 명시된 개인정보 관리부서에 할 수 있으며, 금융결제원은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6. ⑤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15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이상운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부서로 문의바람

    개인정보 관리부서 : 금융정보업무부

    담당자 : 어카운트인포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담당자

    연락처 : (전화) 02-531-1721~5, (팩스) 02-531-3613, (이메일) accountinfo@kftc.or.kr

  2. ② 정보주체는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관리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6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3. ③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제15조에 명시된 개인정보 관리부서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