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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① 지급결제 및 정보 중계업무
  2. ② 커뮤니티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승인 및 업무 연락자료 활용 등
  3. ③ 민원관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접수, 민원내용 확인, 처리결과 통보 등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1. ①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지급결제 및 정보 중계업무
    - 세부명세 보기
    ※ 단, 별도 홈페이지가 있는 업무는 해당 홈페이지의 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업무별 홈페이지 현황 보기
    금융결제원 업무별 홈페이지명, 도메인명, 관리부서 목록
    구분 홈페이지명 도메인명 관리부서
    1 메인 홈페이지 www.kftc.or.kr 고객지원실
    - 고객센터 callcenter.kftc.or.kr
    2 업무실적자료전송 data.kftc.or.kr 금융결제연구소
    3 금융IC카드공동업무 www.kcash.or.kr 전자금융부
    4 계좌이체 PG www.bankpay.or.kr
    5 물품대금결제 www.buycard.or.kr
    6 전자금융포럼 www.efforum.or.kr
    7 금융공동망 커뮤니티 ebncc.kftc.or.kr
    8 금융앱스토어 fineapps.co.kr
    9 뱅크월렛 www.bankwallet.or.kr
    10 오픈플랫폼공동업무(은행용) www.open-platform.ro.kr
    11 주택청약 www.apt2you.com 금융정보업무부
    12 퇴직연금 www.rk.or.kr
    13 국가간ATM공동이용 www.exk.or.kr
    14 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bls.kftc.or.kr
    15 어음정보센터 audit.kftc.or.kr
    16 전자어음 www.u-note.or.kr 어음지로부
    17 부도정보제공 bls.kftc.or.kr
    18 어음정보센터 www.knote.or.kr
    19 온누리상품권 onnuri.kftc.or.kr
    20 인터넷지로 www.giro.or.kr
    21 비즈지로 biz.giro.or.kr
    22 카드로택스 www.cardrotax.or.kr
    23 전자수입인지 www.e-revenuestamp.or.kr
    24 e-Giro e-giro.giro.or.kr
    25 공인인증 www.yessign.or.kr 인증업무부
    25 트러스빌 www.trusbill.or.kr e사업실
    26 나라빌 www.narabill.or.kr
    27 지방교육재정 edu.cmsedi.or.kr
    28 빌링원플러스 www.billingone.or.kr
    29 아파트CMS www.aptcms.or.kr
    30 EDI www.cmsedi.kr/edi
    31 EDI www.cmsedi.kr/cms
    32 카드VAN www.kftcvan.or.kr VAN사업실
    금융결제원 업무별 홈페이지 현황 닫기
    2. 커뮤니티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전화번호(회사/휴대폰), 이메일, 기관/부서명, 담당업무
    - 선택항목 : 직위
    3. 민원관리
    - 필수항목 : 이메일, 연락처
  2.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신용)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금융결제원은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① 지급결제 및 정보 중계업무
    -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거래 전문을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수신
  2. ② 커뮤니티 회원 가입 및 관리
    - 커뮤니티 회원가입 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 수집
  3. ③ 민원관리
    -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 접수 시 고객이 제공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 접수 시 고객이 제공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금융결제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① 지급결제 및 정보 중계업무
    - 세부명세 보기
  2. ② 커뮤니티 회원 가입 및 관리
    - 탈퇴·해지 신청 시까지
    다만,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3. ③ 민원관리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까지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①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6조(개인(신용)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①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 주요 개인(신용)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관리합니다.
  3. ③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소관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 홈페이지 회원 탈퇴시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2. 파기방법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7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제39조의7)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7조)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
  2.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관리되는 정보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정보 관리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⑤ 금융결제원은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⑥ 권리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열람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 사항 확인 → ④처리결과 통지
      <양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0조(개인(신용)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신용)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을 나타낸 표
    구분 1. 지급결제 및 정보 중계업무 2. 커뮤니티 회원가입 및 관리
    3. 민원관리
    개인(신용)정보보호책임자 전무이사
    개인(신용)정보관리책임자 세부명세 보기 고객지원실장
    개인(신용)정보관리담당자 고객관리팀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02) 531-7712
    kftc@kftc.or.kr
  2. ②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하여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은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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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① 개인(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신용)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신용)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 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cid@spo. go.kr,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