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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업무

금융회사 및 이용고객의 편의제고와 금융회사간 업무효율화 등을 위하여 금융회사간 공동전산업무 및 정보공유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전자서명 공인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전자거래에서 거래당사자를 확인하고 전자문서의 위ㆍ변조를 방지하는 법적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관리하는 국내 최대의 공인인증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yessign.or.kr

OTP 통합인증센터

인터넷, 휴대전화 등을 이용한 금융회사의 전자금융거래 시에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거래 시마다 매번 새로운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와 연계하여 OPT 통합인증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OTP 소개
OTP(One Time Password)란?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시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 1분마다 변경되는 일회용 비밀번호

OTP 장점
OTP 장점
OTP는 보다 안전 1개로 전 금융회사 이용
· OTP발생기에서는 매 사용 시마다 일회용 비밀번호를
  발생시켜 안전합니다.
· 몰래 해킹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 여러장의 보안카드를 소지하는 불편함이 사라졌습니다.
· 1개의 OTP발생기만 있으면 모든 금융회사에서 동일
  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TP 종류
  • 토큰 1형

    OTP발생기에 OTP값이 화면에 출력되며, 30초~1분에 1번씩 자동으로 값이 변경됩니다.

  • 토큰 2형 (PIN 입력방식)

    OTP발생기에 키패드가 존재하며, 4자리 PIN번호를 입력하여야 OTP값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 카드형

    카드형태로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OTP값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 IC칩형 (스마트OTP)

    스마트폰과 IC칩을 접촉하면 OTP값이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됩니다.

OTP발생기 발급절차

이용자 > 지점 방문 및 발급신청 > 전자금융 거래수행 - 실명확인증표를 지칭한 후 가까운 금융회사에서 신청

타 금융회사 이용등록 절차

OPT 발급 기관 > OPT 발급 이용자 > 기관 A, 기관 B, 기관 C - 이미 발급받은 OPT발생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금융회사에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분실, 사고신고 안내

OTP발생기를 분실한 경우 타인에 의해 악용될 수 있으므로 발급 및 등록한 금융회사의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사고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고장, 오류 시 대처방법
OTP를 연속하여 틀릴 경우

OTP를 10회 연속 오류 시 이용이 제한되며, 오류해제를 위해서는 실명확인증표를 지참하시고 금융회사 지점에
방문하셔야 됩니다.
발급받은 금융회사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재설정(보정)되지 않을 경우, 금융회사 지점에 방문하시어 ‘OTP 보정’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OTP를 제대로 입력해도 계속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OTP에 저장된 시각(또는 누름 횟수) 정보를 최신으로 재설정 하셔야 합니다.
발급받은 금융회사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재설정(보정)되지 않을 경우, 금융회사 지점에 방문하시어 ‘OTP 보정’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OTP 사용 시 유의사항
항상 휴대

OTP발생기는 항상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기 대여, 일련번호 유출 금지

OTP발생기를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일련번호 등의 관련 정보를 알려주지 않아야 합니다.

OTP 생성값 즉시 사용

OTP 생성값은 가급적 생성 즉시 사용하도록 하고,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메신저나 전화로 OTP 생성값 노출 금지

금융거래를 위해 방문한 금융회사 사이트의 보안프로그램 설치 유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 사이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메일 또는 온라인 게시판에 연결된 금융회사 사이트에 OTP 생성값을 입력하지 않도록 합니다.

인증 후 거래종료 로그아웃

OTP 인증 후 인터넷뱅킹을 마치거나 타 사이트 이동시에는 거래종료 또는 로그아웃을 수행합니다.

분실, 고장, 사용 만료시 신고하고 재발급

OTP발생기 분실, 고장, 사용 만료시에는 해당 금융회사에 반드시 신고하고 재발급 후 사용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거래내역 확인

OTP를 이용한 거래를 수행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자신의 계좌잔고 또는 거래내역을 확인 합니다.

OTP 통합인증센터 소개
개요

금융회사의 OTP 인증 및 관련 업무를 중앙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 금융회사의 통합된 OTP 인증업무 처리로 이용자 편의를 도모하고 OTP 활성화로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제공합니다.

OTP 통합인증센터 및 금융회사의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능력 제고를 위하여 매년 공동 비상대응훈련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OTP 이용가능 금융회사
OTP 통합인증센터 참가기관(전국 58개 금융회사)
분류, 기관명 설명
분 류 기관명
은행
(17개)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SC은행,
한국씨티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신한은행
우정사업본부
증권
(31개)
교보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증권금융㈜,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신영증권, 유진투자증권,
한양증권, 메리츠종합금융증권, NH투자증권, 부국증권, 골든브릿지투자증권, 현대증권,
한화투자증권, HMC투자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 삼성증권, 동부증권, 하이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리딩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LIG투자증권, IBK투자증권, KB투자증권, BS투자증권, KTB투자증권
기타
(10개)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우리종합금융, 새마을금고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삼성생명, 현대선물, 삼성선물, 펀드온라인코리아,흥국생명
OTP 등록업체 현황

현재 7개의 공급사가 OTP 통합인증센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OTP 공급업체 및 제조사
OTP 공급업체 및 제조사, 종류
공급업체 제조사 종류
㈜미래테크놀로지 http://www.mirae-tech.co.kr 미래테크놀로지 토큰형,
카드형
㈜OTP멀티솔루션 http://multisolution.co.kr Vasco 토큰형
㈜우남솔루션즈 http://www.vestaint.com Toppan Forms 카드형
㈜디엠엑스테크놀로지스코리아 http://www.dmxkorea.com RSA 토큰형
㈜스마트크리에이티브 http://www.smartcreative.co.kr Smart Displayer 카드형
㈜스마트이노베이션 http://www.cardinno.com 스마트이노베이션 카드형
㈜에이티솔루션즈 http://www.atsolutions.co.kr 에이티솔루션즈 IC칩형
시스템 구성 및 특징
시스템 구성 및 특징 흐름도
OTP통합인증센터 수용적합성 시험 소개

수용적합성 시험은 OTP업체의 OTP발생기와 서버모듈이 OTP통합인증센터의 설비와 연계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시험하는 절차입니다.

수용적합성 시험은 사전점검, 시험신청, 시험수행, 시험종료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수용적합성 시험절차에 대한 상세 내용은 우리 원의 OTP업무 자료에 게시된 수용적합성 시험절차 안내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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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보안카드 서비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에서 일회용 인증번호를 발행하는 서비스로서, 고객이 금융기관의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때 기존의 보안카드를 대신하여 해당 인증번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보안카드를 보안카드 용도로 제공하는 금융기관에 한함.)

자세히
스마트보안카드앱 대표 화면

- 등록 예시

  • * 앱비밀번호 : 인증번호 발생 시 고객본인 확인을 위해서 고객이 직접 설정한 6자리 번호
  • * 앱등록코드 : 금융기관에서 스마트보안카드 등록 시 금융기관이 배부한 5자리 번호

- 인증 예시

스마트보안카드앱 장점
  • 고정된 인증번호 대신 거래 시마다 매번 새로운 인증번호를 생성하여 안전합니다.
    * 금융기관의 전자금융거래에서 인증번호를 요청할 때만 인증번호 생성 가능
  • 별도의 장치 없이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므로 편리합니다.
이용 가능 고객
  • 스마트보안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의 개인고객
이용 가능 단말기
  • 통화가 가능한 아이폰(iOS 7.0 버전 이상) 및 안드로이드폰(4.0.3 버전 이상)
이용 방법
  • ① 금융기관 영업점을 방문(신분증 및 스마트폰 지참 필수)하여 스마트보안카드를 등록신청한 후 해당 금융기관에서 앱등록코드를 수령합니다.
  • ② 스마트보안카드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 ③ 앱을 사용할 때 마다 확인할 앱비밀번호를 설정(앱설치 후 최초 한번)한 후 등록한 금융기관을 선택하여 앱등록코드를 입력하여 등록을 완료합니다.
  • ① 인터넷뱅킹 등 금융기관 전자금융거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체 등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합니다.
    (인증방법으로 스마트보안카드 선택)
    * 스마트보안카드앱에서는 단독으로 인증번호를 발행하거나 요청할 수 없습니다.
  • ② 스마트보안카드앱에서 인증요청 알람을 확인하고 앱을 실행한 후 앱의 안내에 따라 인증번호를 발행합니다.
    (앱비밀번호 입력 필수)
  • ③ 앱에 표시된 인증번호를 전자금융거래 사이트에 입력합니다.
분실 및 사고신고 안내
  •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 타인에 의해 악용될 수 있으므로 스마트보안카드를 등록한 금융기관 고객센터, 영업점 등을 통해 즉시 “사고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 복수의 금융기관에 등록하신 경우 한 개 금융기관에 사고신고 하시면 등록된 전체 금융기관에서 사용이 제한
스마트보안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 1인 1폰 1앱 정책(전 금융기관 통합)
  • 전체 금융기관을 통합하여 하나의 스마트폰 및 휴대전화번호로 하나의 앱만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기기 또는 휴대전화번호가 변경되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새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 새로 등록하는 경우, 이전에 사용하신 스마트폰 또는 휴대전화번호로 등록된 타 금융기관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앱 이용제한
  • 앱비밀번호를 연속하여 10회 잘못 입력하는 경우 앱의 이용이 제한되며 다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스마트보안카드를 등록한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금융기관 전자금융거래에 인증번호를 연속하여 5회 잘못 입력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서 인증번호의 생성이 제한되며 다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 스마트폰 OS를 임의로 변조(루팅, 탈옥 등)하거나 스마트폰에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닫기

주택청약

은행에서 입주자저축 중복개설을 방지하기 위한 주택청약 계좌관리와 당첨자 및 당첨계좌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주택청약 신청자를 대상으로 당첨자선정과 재건축조합 등의 동ㆍ호수 추첨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apt2you.com

퇴직연금

퇴직연금 가입 및 납입 정보, 적립금 운용현황 등을 기록ㆍ보관ㆍ통지하는 퇴직연금 기록관리업무와 금융회사간 퇴직연금상품 매매 정보를 중계하는 퇴직연금 정보중계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rk.or.kr

자동이체 통합관리

각 금융회사(은행,금융투자회사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납부자의 자동이체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납부자가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자동이체 정보를 일괄 조회하거나 자동이체를 변경 및 해지할 수 있도록 통합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홈페이지https://www.payinfo.or.kr

계좌통합관리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본인의 모든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소액 비활동성 계좌에 대해 잔고이전 및 해지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accountinfo.or.kr